[파리모터쇼]현대·기아차, i30 패스트백 N·프로씨드 세계최초 공개

유럽 밀리언셀러 달성 앞두고 신차 선보여
  • 등록 2018-10-02 오후 5:30:00

    수정 2018-10-02 오후 5:30:00

[파리=이데일리 피용익 기자] 현대·기아자동차가 2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 포르트 베르사이유 박람회장에서 열린 ‘2018 파리 모터쇼’에서 유럽 시장을 겨냥한 신차를 선보였다. 현대차와 기아차는 파리 모터쇼에서 세계 최초로 공개한 ‘i30 패스트백 N’과 ‘프로씨드’를 앞세워 유럽 시장 밀리언셀러(연간 100만대 판매) 달성을 앞당긴다는 전략이다.

i30 패스트백 N·프로씨드 세계 최초 공개

현대차(005380)는 이번 파리 모터쇼에서 ‘고성능·친환경·디자인’을 앞세운 전시장과 전시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고성능 N모델과 함께 수소전기차 넥쏘, 전기차 코나 일렉트릭, 아이오닉 일렉트릭, 그리고 현대차의 새로운 디자인 방향성 ‘센슈어스 스포티니스(Sensuous Sportiness)’를 적용한 콘셉트카 ‘르 필 루즈(Le Fil Rouge)’를 전시했다.

현대차가 선보인 i30 패스트백 N은 i30N, 벨로스터N에 이은 고성능 브랜드 N의 세번째 모델이다. 지난해 하반기 출시된 i30의 5도어 쿠페 버전인 i30 패스트백을 기반으로 제작됐다. 고성능 주행성능과 차별화된 스타일이 조화를 이룬 차급 최초의 패스트백 스타일의 고성능 차량이다.

i30 패스트백 N은 서스펜션, 브레이크 성능 등을 패스트백 바디타입에 맞게 최적화해 ‘N’이 추구하는 고유의 민첩한 움직임과 역동적 주행성능을 확보했다. i30N과 동일한 2.0 가솔린 터보 엔진과 6단 수동변속기가 탑재돼 최고출력 275마력(PS) 및 최대 토크 36.0 kgf·m 의 강력한 동력성능과 민첩한 응답성을 갖췄다.

현대차는 올해 연말부터 i30 패스트백 N을 유럽 시장에서 본격 판매해 지난해 말 i30N으로 시작된 N모델의 인기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현대차는 또 ‘i30N N옵션 쇼카’를 처음 공개했다. ‘궁극의 성능(Ultimate Performance)’란 콘셉트로 i30N 차량에 다양한 고성능 커스터마이징 파츠를 장착해 향후 출시될 ‘N옵션’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만든 쇼카다.

기아차(000270)는 유럽에서만 판매 중인 ‘씨드’의 파생 모델 ‘프로씨드’ 신형을 처음으로 선보였다. 왜건형 ‘슈팅 브레이크’ 버전으로, 기존의 3도어 스타일에서 5도어로 바뀌어 실용성을 더했다.

전장 4605mm, 전폭 1800mm, 전고 1422mm, 휠베이스 2650mm로 씨드 5도어 및 스포츠왜건 모델보다 차체가 더욱 낮고 길며, 독특한 형태의 후면부가 마치 쿠페 같은 느낌을 부여한다.

신형 프로씨드는 △1.0ℓ T-GDI 엔진 △1.4ℓ T-GDI 엔진 △1.6ℓ T-GDI 엔진 등 3종의 가솔린 엔진과 △1.6ℓ 디젤 엔진으로 출시된다.

기아차는 이밖에도 씨드의 고성능 모델 ‘씨드 GT’와 전기차 ‘e-니로’ 등을 전시했다.

2018 파리모터쇼 현대자동차 부스에 전시된 i30 패스트백 N. (사진=현대자동차)
키워드는 고성능·친환경·디자인

현대차는 이번 파리 모터쇼에서 ‘고성능·친환경·디자인’ 경쟁력을 체험할 수 있도록 ‘현대모터스튜디오 파리’라는 전시 콘셉트를 도입한 전시장을 선보였다.

고성능 존(N-High Perfomance Zone)에서는 방문객들이 i30 패스트백 N에 탑승해 마치 파리 시내와 교외를 주행하는 듯한 체험을 제공하는 ‘N 드라이빙 인 파리(N Driving in Paris)’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친환경 존(Clean Mobility Zone)에서는 고객의 삶을 직접 변화시키는 현대차의 다양한 미래 모빌리티 기술력을 경험할 수 있도록 넥쏘, 코나 일렉트릭 등 친환경차를 전시했다. 또 넥쏘에 적용된 수소전기차 기술력과 공기정화 기능 등을 대형 스크린을 통해 소개한다.

디자인 존(Design Zone)에서는 현대차 디자이너들이 직접 나서 현대자동차만의 디자인 철학, 미래 디자인 방향성과 콘셉트카인 ‘르 필 루즈’ 내장의 친환경 소재, 컬러, 향기 등에 대해 설명을 진행한다.

현대차는 1724㎡(약 525평) 규모의 전시장을 마련하고 i30 패스트백 N 등 총 14대의 차량을 전시했다. 기아차는 1820㎡(약 550평)의 전시공간을 마련하고 신형 프로씨드 등의 신차와 친환경차, 양산차 등 차량 16대 및 엔진, 변속기 전시물 등을 선보였다.

유럽시장 100만대 판매 돌파 예고

현대·기아차는 파리 모터쇼 참가를 계기로 올해 유럽 시장 100만대 판매 돌파를 굳힌다는 계획이다.

유럽자동차제조협회(ACEA)에 따르면 현대·기아차는 올해 1월부터 8월까지 유럽 시장에서 누적 판매 71만5050대를 기록했다. 현대차가 9.8% 늘어난 37만8834대를 팔았으며, 기아차는 5.9% 증가한 33만6216대를 판매했다. 이같은 추세대로라면 현대·기아차는 사상 처음으로 유럽에서 연간 100만대 판매를 기록할 전망이다.

현재 현대·기아차의 유럽 시장 점유율은 6.4%로 폭스바겐 중심의 VW그룹(25.1%), 푸조를 중심으로 한 PSA그룹(15.9%), 르노그룹(10.9%), 피아트를 비롯한 FCA 그룹(6.9%)에 이어 5위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고객의 다양한 취향을 만족시키는 동시에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기술력을 향상시키며 유럽 자동차 시장을 선도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120년 역사를 자랑하는 파리 모터쇼는 제네바 모터쇼, 프랑크푸르트 모터쇼, 디트로이트 모터쇼, 도쿄 모터쇼와 함께 세계 5대 모터쇼로 꼽힌다. 올해는 부품업체 포함 200여개의 업체가 참여하며, 폐막까지 100만명 이상이 관람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레고리 기욤(왼쪽) 기아차 유럽디자인센터 수석 디자이너와 에밀리오 에레라 기아차 유럽권역본부 최고운영책임자(COO)가 신형 프로씨드를 배경으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기아자동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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