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까지는 프리 IPO에 적용된 기업가치의 2~3배 수준으로 공모가밴드를 정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쏘카의 경우 2020년 시리즈G 포스트밸류가 1조원이었으나 공모가밴드의 기업가치는 1조1000억원~1조5000억원 수준에 그쳤다. 루닛은 지난해 11월 포스트밸류 4800억원으로 투자를 받았으나, 공모가밴드의 기업가치는 4500억원~4900억원 수준으로 정해졌다.
유 연구원은 “이런 노력으로 6월에는 공모가밴드 상단에서 공모가가 결정되는 기업들이 늘어났고 청약 경쟁률도 다시 높아지는 추세”라면서도 “상장 초 유통 물량이 적은 구간을 단기 트레이딩의 기회로 활용하려는 투자자들이 늘어난 결과일 뿐, 수급 불균형이라는 공모시장의 근본적 문제가 해결된 것으로 볼 수는 없다”고 분석했다.
이어 “공모투자자 입장에서 보면, 공모가가 프리IPO 밸류에 근접하게 형성된 종목을 매수해 유통물량이 늘어나기 전에 매도하는 것이 가장 합리적인 전략이 될 것”이라며 “그러나 전체 시장 관점에서 보면 공모시장이 단기투자 위주로 흘러가는 것이 바람직한 현상은 아니므로 공모 시장과 그 이전 단계인 비상장 시장의 간극을 좁히기 위한 대안(기업성장 펀드, 세컨더리 펀드 등)이 절실한 시점”이라고 부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