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조비, 내년 실증부터…대한민국 UAM 상용화 계약

내년 ‘K-UAM 그랜드챌린지’ 실증사업 및 상용화 협력 계약
6월 지분투자 이후 양사 협업 가속도
내년 조비 기체 도입해 UAM 운항 전반 안정성 검증
SKT “UAM과 AI로 패러다임 바꾸는 ‘AI 모빌리티’ 열 것”
  • 등록 2023-09-24 오후 2:56:31

    수정 2023-09-24 오후 2:57:42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SK텔레콤은 글로벌 UAM 기체 제조사 조비와SK T타워에서 한국형 UAM 상용화를 위한 협력 계약을 체결했다. SK T타워에서 열린 협약식에서 하민용 SKT CDO(왼쪽), 에릭 앨리슨 조비 부사장(오른쪽)이 계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SKT


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유영상)이 글로벌 도심항공교통(Urban Air Mobility, UAM) 기체 제조사 조비 에비에이션(Joby Aviation, 이하 조비)과 대한민국 UAM 상용화를 위한 협력을 시작했다.

지난 20일 SK T타워에서 ‘한국형 도심항공교통 실증사업(K-UAM 그랜드챌린지)’ 및 상용화를 위한 협력 계약을 체결한 것이다. 계약식에는 국토교통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안전기술원 등 관련 기관이 참석하여 양사가 향후 상용화 일정 및 정책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SKT와 조비는 이 계약을 통해 UAM 실증사업에 필요한 기술, 인프라, 인력 등을 투입하여 국내 환경에 최적화된 안전한 운항 역량을 검증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내년에는 전남 고흥 국가종합비행성능시험장에서 조비 기체(S4)를 사용하여 다양한 비행 시나리오에 대한 운항 검증을 시작할 계획이며, SKT가 구축한 4G·5G 기반의 UAM 특화 상공망을 활용해 통신 품질도 테스트할 예정이다. 조비에서도 한국에 자사의 기술 인력을 파견할 예정이다.

이번 협약은 SK텔레콤이 2025년에 국내에서 최초로 UAM을 상용화하기 위한 안정적인 기체를 확보하는 계획을 구체화한 중요한 단계다.

국내 UAM 상용화를 위해서는 미국 연방항공청(FAA)이나 유럽항공안전청(EASA)와 같은 글로벌 기관의 인증을 받아야 한다. 조비는 이미 FAA 기체 인증 절차 중 3단계에 해당하는 인증 계획(Certification Plan)의 약 70% 이상을 완료했으며, 글로벌 업계에서 가장 빠른 인증 속도를 보이고 있다.

SK텔레콤은 지난 6월에 1억 달러의 전략적 투자를 통해 한국 시장에서 조비 기체를 독점적으로 사용할 권리를 확보했다. 이번 계약을 통해 내년에 조비 기체를 국내에 도입할 계획이다.

또한, SK텔레콤은 UAM을 AI 기술과 연계하여 모빌리티 분야의 AI 전환을 이루는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AI 기반으로 UAM 생태계를 통합하여 지상 교통과 연계한 개인화 서비스와 무인 자율비행을 가능케 할 예정이다.

도심항공교통(UAM)은 전기 동력의 수직이착륙기(eVTOL, electric vertical take-off and landing)를 기반으로 하는 모빌리티 서비스로, 지상 교통과 연계하여 도심 상공을 비행하는 교통 체계를 의미한다. 이를 통해 교통 체증 해소와 탄소 저감 등의 효과가 기대된다.

K-UAM 그랜드챌린지는 국토교통부가 주최하는 실증사업으로, 2025년 상용화에 앞서 UAM 운항의 핵심 요소를 검증하는 프로젝트다. SK텔레콤은 이 프로젝트를 위해 국토교통부와 협력하여 실증사업 참여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하민용 SK텔레콤 최고사업개발책임자(CDO)는 “이번 협약을 통해 세계 최고 수준의 UAM 기체를 도입하고 안전한 운항 역량을 검증할 계획”이라며 “UAM을 AI 기술과 결합하여 이동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AI 모빌리티’ 시대를 열어 나갈 것”이라고 했다.

에릭 앨리슨 Joby Aviation 부사장은 “이번 협약이 한국에서 UAM 서비스를 현실로 만들기 위한 중요한 발걸음”이라면서 “SK텔레콤과의 협력을 통해 혁신적인 기술을 선보이게 된 것이 자랑스럽고, 한국 정부의 리더십이 감사하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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