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J올리브영에서 해외소싱MD로 일했던 최 총괄은 2019년 샌드박스에 합류해 커머스 사업을 담당하고 있다. 최 총괄은 샌드박스에 소속된 크리에이터의 IP(지적재산권)를 활용한 굿즈 사업을 먼저 시작했다. 샌드박스가 만든 크리에이터 굿즈 거래 플랫폼 ‘머치머치’는 2020년 6월 유튜브의 공식 파트너가 됐고 작년에는 트위치까지 확장했다. 머치머치 론칭 이후 최 총괄은 코로나19로 라이브 커머스 시장이 커지는 것을 보고 TF(태스크포스)를 구성해 신사업으로 시작했다.
최 총괄은 “샌드박스는 빠르게 변하는 커머스 환경에서 지속적인 영향력을 발휘하기 위해서 팬덤 형성을 1순위로 생각한다”며 “유통의 트렌드가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바뀌고 다시 라이브 커머스로 진화했다. 이후 또 다른 방식으로 변하겠지만 팬덤이 있으면 포맷과 관계없이 경쟁력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샌드박스는 현재 △네이버 ‘최희의 최애쇼핑’ △유튜브 ‘사장님 나이스샷’ △G마켓글로벌 ‘샌드박스 뷰티끄쇼’ △카카오 ‘쥬니의 해피굿즈데이’ △SSG닷컴 ‘VJ쓱공대’ 등 다양한 플랫폼과 연계해 라이브 커머스를 하고 있다.
최 총괄은 “최희의 최애쇼핑에서는 워킹맘을 위해 소싱한 ‘베이브브레짜’가 1회차 방송 이후 맘카페에 바이럴이 되면서 2회차 방송 30분만에 준비 수량이 완판됐다”며 “샌드박스 오리지널 콘텐츠인 ‘사장님 나이스샷’도 출연자인 슈퍼주니어 이특이 ‘리스테린’ 제품을 판매해서 좋은 성과를 냈다. 이 방송은 1시간 동안 29만명이 시청했고 이전 방송 대비 2배의 매출을 기록했다”고 설명했다.
샌드박스는 라이브 커머스 시장의 성장에 맞춰 신규 크리에이터 영입에도 나서고 있다. 서기채널, 잇쭈, 박지영TV 등이 신규로 영입한 크리에이터다.
한국의 라이브커머스 시장은 작년 3조원 규모로 2023년에는 9조~10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업계는 국내 시장이 라이브 커머스의 원조인 중국과 유사한 형태로 발전할 것으로 점치고 있다. 중국의 왕홍은 수천만명의 팔로워를 보유하고 1시간 방송에 수백억원의 매출을 손쉽게 기록할 만큼 영향력이 크다.
최 총괄은 “라이브커머스는 출연진이 없으면 진행 자체가 불가능할 만큼 크리에이터의 영향력이 필수가 되어가고 있다”며 “2~3년내에 크리에이터가 유통시장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회사의 성장도 이끌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