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 "韓과 우크라 탄약지원 논의"…국방부 "사실 아냐"(종합)

호세프 보렐 EU 고위대표-이종석 국방장관 회담
보렐, 회담후 트위터서 "우크라 탄약 지원 논의"
韓국방부 "관련 대화 한적 없어…EU 일방적 입장 표명"
  • 등록 2023-06-04 오전 11:16:38

    수정 2023-06-04 오전 11:16:38

[이데일리 김겨레 기자] 호세프 보렐 유럽연합(EU) 외교안보 고위대표가 3일(현지시간) 이종섭 국방부장관과 회담 후 우크라이나 탄약 지원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한국 국방부는 EU의 일방적 요청이었을 뿐, 지원 방안을 논의한 것은 아니라고 반박했다.

호세프 보렐 EU 외교안보 고위대표(왼쪽)가 이종섭 한국 국방부 장관과 3일(현지시간) 싱가포르 샹그릴라 호텔에서 제20차 아시아안보회의 참석을 계기로 회담했다. (사진=보렐 대표 트위터)


보렐 대표는 이날 싱가포르 샹그릴라 호텔에서 열린 제20차 아시아안보회의(샹그릴라 대화)에서 이 장관과 만난 뒤 트위터에 사진과 함께 “우리는 우크라이나가 필요로 하는 탄약에 대해 논의했다”며 “훌륭한 회의였다”고 적었다. 보렐 대표는 또 이 장관과 “북한의 계속된 도발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면서 “우리는 성공적인 정상회담에 이어 새로운 안보 및 국방 파트너십을 구축하기 위해 함께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국방부는 우크라이나 탄약 지원을 논의했다는 내용을 적극 반박했다. 국방부는 “양국 장관 간에 탄약 지원에 대한 ‘논의’가 있었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라며 “우크라이나의 상황 개선을 위해 탄약이 중요하다는 EU 측의 일방적인 입장 표명만 있었다”고 밝혔다. 우크라이나 탄약 지원은 논의 대상이 아니었을 뿐더러, 관련 대화도 없었다는 설명이다.

한국 정부는 그동안 우크라이나에 대한 경제적·인도적 지원을 시행하면서도, 군수물자는 ‘한반도 안보상황 및 러시아와의 관계 등을 고려해야 한다’는 이유로 비살상용 품목 지원으로 한정해왔다.

다만 향후 무기 지원 가능성은 열어두고 있다. 조태용 국가안보실장은 지난달 24일 우크라이나 탄약 지원 여부에 대해 “추후 전황을 고려해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 월스트리트저널(WSJ)도 지난달 “한국이 비밀 합의에 따라 미국에 수십만 발의 포탄을 이전하고 있으며 미국은 이를 차례로 우크라이나에 보내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지난 4월 유출된 미 국방부 기밀 문건에도 김성한 전 국가안보실장 등 국가안보실 관계자들이 우크라이나에 대한 포탄 우회 지원을 검토하고 있다는 내용이 담겼다. 다만 한국 정부는 유출된 문건에 대해선 상당수가 위조됐다고 주장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 꼼짝 마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