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이태원 참사 유족에 부검 제의? 패륜행위”

박홍근 “희생자들을 마약사범으로 몰아”
박찬대 “책임을 희생자에게 덮어씌우려는 행태”
  • 등록 2022-12-05 오후 2:10:44

    수정 2022-12-05 오후 2:10:44

[이데일리 김영환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5일 이태원 참사 유족에게 수사기관이 마약 부검을 제안했다는 의혹을 두고 “패륜 행위”라며 비판했다.

박찬대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5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광주뿐 아니라 서울, 경기 등 여러 곳에서 벌어진 조직적 부검 제안”이라며 “거부할 수 없는 윗선의 지침이 있지 않고서야 여러 지역에서 거의 동시에 할 수가 있겠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 원내대표는 “희생자들을 마약 사범으로 몰아 부검하자는 윤석열 정부는 누구의 정부인가”라며 “유족들에게 사람 도리를 저버리란 패륜 정권이 바로 윤석열 정권의 민낯”이라고 맹비난했다.

이어 “국정조사 이전이라도 상임위원회에서 파렴치한 부검 제안의 진상을 밝혀내고 주도자 책임을 묻겠다”고 강조했다.

박찬대 최고위원 역시 “참사 원인을 자신들 잘못이 아니라 마약으로 몰고 가려는 의도가 담긴 패륜 행위”라며 “시민을 보호할 대상이 아니라 잠재적 범죄자로 취급하고 참사 희생자에 대해 마약 관련성을 운운하는 건 책임을 희생자와 이름 모를 시민에게 덮어씌우려는 비열한 행태”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이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지키기를 핑계로 국정조사를 거부하는 이유가 이런 사실이 드러나는 게 두려워선가”라며 “국민의힘은 즉각 국정조사 장으로 나오라”고 촉구했다.

한편 검찰은 시신 부검 관련 마약과 연계한 조직적 지시 가능성을 부정하는 상황이다. 대검찰청은 지난 4일 ‘희생자 시신 신속 인도를 원칙으로 하되 유족이 원하는 경우 부검토록 지시했다’는 취지의 입장을 밝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미녀 골퍼' 이세희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