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보복관세, 美포드·테슬라에 '직격탄'…일주일새 15%→40%

무역전쟁 시작되자마자 피해기업 속출…"앞으로 더 늘것"
中육류 수입자 "미국산 수요 급감…당분간 거래 중단"
테슬라, 中판매가 인상…"獨BMW·다임러 등도 피해
中밖으로 생산기지 이전…결정했거나 고심중이거나
  • 등록 2018-07-09 오전 11:49:19

    수정 2018-07-09 오전 11:49:19

시진핑(왼쪽) 중국 국가주석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AFP PHOTO)
[이데일리 방성훈 기자] “선택의 여지가 없다. 우리가 비용을 부담해야 한다. 미국산 고기 구매가 현저하게 줄어들 것이다.”

중국 ‘쑤저우 화동 푸드’의 공펭 총괄 매니저는 8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구매한 냉동 프라임 립과 돼지고기 안심살을 중국 상해로 보내기 위해 컨테이너를 선적하며 이같이 토로했다. 그는 블룸버그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중국이 보복관세를 발효하기 전에 컨테이너 3상자밖에 보내지 못했다. 나머지 6상자에는 각각 50만위안(약 8300만원)의 관세가 부과된다”고 말했다.

쑤저우 화동은 중국에서 가장 큰 육류 수입업체 중 한 곳으로 연간 수입액이 30억위안(약 5000억원)에 달한다. 이 회사는 월마트 자회사인 샘스 클럽과 같은 중국 수퍼마켓에 물류를 공급하고 있으며, 최근엔 미국산 스테이크 부족 사태에 시달리고 있다. 무역전쟁 발발 전 충분한 재고를 확보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공 매니저는 “물량 공급도 제대로 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관세마저 고객 업체에 전가시키려 한다면 거래처를 잃게 될 우려가 있다”면서 “우리가 관세의 5~10%만 전가하려 해도 고객 업체들은 다른 수입 쇠고기로 대체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수천 위안의 관세 부담을 지면서도 여전히 수입 쇠고기를 찾는 곳들은 상위 10%의 고급 레스토랑들 뿐”이라며 “(관세)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는 중국으로 보내는 물량을 중단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지난 6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당초 예고했던대로 340억달러(약 38조원)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25% 관세를 부과했다. 중국 상무부는 즉각 보복관세를 물리겠다고 발표했다. 미국산 대두와 육류, 면화 등 농축산물과 자동차가 타깃이 됐다. 오는 11월 중간선거를 앞둔 트럼프 대통령의 공화당 표밭을 겨냥한 품목들이다.

문제는 쑤저우 화동같은 회사가 더욱 많아질 것이라는 점이다. 무역전쟁은 아직 시작 단계다. 미국은 나머지 160억달러어치, 284개 품묵에 대해서도 2주 안에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방침이다. 중국 역시 맞불을 예고한 상태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한 발 더 나아가, 중국이 보복을 강행할 경우 5000억달러(악 556조원) 규모의 중국 제품에 추가 관세를 매기겠다고 경고했다.

블룸버그는 “쑤저우 화동은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으로 발생한 초기 희생자들 중 한 곳일 뿐”이라며 “양국 간 무역전쟁이 얼마나 상황을 악화시킬 수 있는지 볼 수 있는 사례”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관세 부과 대상 품목을 취급하는 업체들이 무역갈등을 극복해낼 수 있는지 여부는 얼마나 많은 재고량을 확보하느냐에 따라 달렸다”면서 “재고를 확보하지 못하면 관세 부담을 기업들이 끌어안거나 소비자들에게 전가시켜야 한다”고 설명했다.

테슬라 ‘모델X’
미국 자동차 업체인 포드와 테슬라도 대표적인 피해 기업으로 꼽힌다. 불과 일주일 전까지만 해도 포드와 테슬라는 각각 ‘링컨’과 ‘모델S’ 차량 가격을 인하하겠다고 발표, 소비자 부담을 낮췄다. 중국 정부가 수입 차량에 대한 관세를 15%까지 낮추기로 해서다. 하지만 지난 6일 무역전쟁 발발 후 상황이 180도 달라졌다. 중국은 현재 미국에서 생산된 차량에 40%의 보복관세를 물리고 있다. 현금 부족에 시달리고 있는 테슬라는 “추가 관세 부담 때문에 모델S와 ‘모델X’ 가격을 각각 15만위안(약 2500만원), 25만위안(약 4200만원) 인상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포드는 가급적 가격을 올리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독일 자동차 기업인 BMW와 다임러에도 불똥이 튀었다. 이들 기업은 고가 모델은 모두 미국 공장에서 생산해 중국에 판매해 왔다. 제이콥 파커 미중비지니스협의회 중국 부대표는 “현재 단계에서 가장 큰 충격은 불확실성이며, 이미 충격을 주고 있다”면서 “기업들은 불확실성을 싫어한다. 확실하지 않으면 투자도 고용도 하지 않는다. 기업들은 이것(무역전쟁)이 얼마나 크게 확대될지, 또는 어떻게 마무리될지 알 수 없다”고 우려했다.

미국 시장에서 물건을 판매하는 중국 기업들은 중국 이외 지역으로, 중국 시장이 중요한 미국 기업들은 중국으로 각각 생산기지 이전을 고려하고 있다. 중국 의류·천연섬유 제조업체 헴프포텍스인더스트리스의 설립자 딩 홍리양은 “큰 손 고객들과 어떻게 더 많은 생산을 중국에서 동남아로 옮길지 활발하게 논의하고 있다. 미국은 다른 어떤 곳으로도 대체할 수 없는 훌륭한 시장”이라고 말했다. 이 회사는 미국과 유럽 브랜드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매출액 절반 이상을 미국 시장에서 창출하고 있다.

디즈니 프린세스 브랜드로 잘 알려진 미국 장난감 업체 저스트플레이도 생산기지를 중국 밖으로 옮기려고 하고 있다. 하지만 우려되는 점도 적지 않다. 제프리 그린버그 공동 창립자는 “공장 이전에 얼마나 많은 시간이 걸릴지, 또 이전한 지역에서 (현재와) 같은 수준의 생산 물량을 만들어낼 수 있을지 걱정된다”고 말했다.

케빈 타이넌 블룸버그인텔리전스 애널리스트는 “핵심은 모든 국가들이 이같은 상황을 계속 유지할 수 없어 협상 테이블에 앉게 될 것이라는 점”이라며 “그게 언제일지는 모르겠지만 (어느 곳이든) 중국으로부터 들여오는 것이 중국으로 보내는 것보다 많다”고 말했다. 작년 중국의 대미 수입액은 1300억달러(약 145조원)로, 미국의 대중 수입액 5050억달러(약 562조원)의 3분의 1에도 미치지 못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폐 끼쳐 죄송합니다"
  • 탕웨이, 무슨 일
  • 아슬아슬 의상
  • 깜짝 놀란 눈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