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노조, "尹정권 퇴진" 1박2일 도심 집회…차량 정체 극심

건설노조원 3만5000여명 16일 세종대로 운집
‘尹정권 퇴진’·‘강압수사 책임자 처벌’ 등 요구
경찰, 110개 중대 투입…비상차로 확보 나서
  • 등록 2023-05-16 오후 3:44:24

    수정 2023-05-16 오후 6:37:58

[이데일리 황병서 기자 이영민 수습기자] 고(故)양회동 민주노총 건설노조 강원건설 지부장의 죽음을 계기로 서울 도심에서 대규모 노동자 총파업 결의대회가 열렸다. 1박2일 일정으로 진행될 집회에는 주최 측 추산 3만5000명이 넘는 건설 노동자가 모여 윤석열 정부의 퇴진과 건설노조 탄압 중단, 강압수사 책임자 처벌 등을 촉구했다.

건설노조는 16일 오후 2시 서울 중구 세종대로에서 ‘양회동 열사 정신 계승, 민주노총 건설노조 총파업 결의대회’를 열며 “윤석열 정권은 퇴진하라”고 외치고 있다.(사진=이영민 수습기자)
건설노조 “尹정부, 무자비하고 폭압적인 노동 탄압”

건설노조는 16일 오후 2시 서울 중구 세종대로에서 ‘양회동 열사 정신 계승, 민주노총 건설노조 총파업 결의대회’를 열고 “윤석열 정권의 무자비하고 폭압적인 노동탄압 속 산화한 양회동 열사를 추모하고, 탄압을 받고 있는 건설노조에 그 어떤 사과의 뜻도 내비치지 않고 있는 윤석열 정권의 퇴진을 외친다”고 밝혔다.

장옥기 전국건설노조 위원장은 “건설자본의 영업사원 윤석열 정부의 탄압이 극에 달하고 있다”며 “건설노동자의 투쟁은 인간 존엄을 파괴하려는 저들과 맞서는 싸움이다”고 외쳤다. 구체적으로 △건설노조 탄압 중단 △강압수사 책임자 처벌 △윤석열 정권 퇴진 △윤석열 정부의 공식 사과 및 진상규명 △범정부 ‘건설현장 불법행위 근절 TF’ 해체 △건설노동자 고용개선 법안 처리 △고용개선 사회적 대화 기구 구성 등을 요구했다.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은 “윤석열 정부가 우리를 거리로, 죽음으로 내몰았기에 이 자리에 (우리가) 있다”며 “건설노조는 건설현장을 안전하게 조금이나마 사람이 살 수 있는 공간으로 바꿔왔는데 윤석열 정부는 다시 과거로 돌아가라고 한다”고 말했다. 이어 “양회동 열사가 염원한 세상은 건설노동자가 어깨 펴고 당당하게 사는 세상”이라며 “건설노동자를 건폭으로 몬 원희룡 장관을 양회동 열사 앞에 무릎 꿇리자”고 말했다.

건설노조는 16일 오후 2시 서울 중구 세종대로에서 ‘양회동 열사 정신 계승, 민주노총 건설노조 총파업 결의대회’를 열며 “윤석열 정권은 퇴진하라”고 외치고 있다.(사진=황병서 기자)
정치권 가세…경찰 “110개 경찰부대 인근 현장 배치”

정치권도 가세했다.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양 지대장님의 죽음은 윤석열 정부가 행한 국가 폭력의 결과물”이라며 “윤석열 정부는 건폭이란 신조어까지 만들면서 건설 노조원 프레임을 씌웠다”고 말했다. “원희룡 장관도 노조탄압에 가담했고, 경찰은 대규모 특진까지 적용하며 강압수사를 벌였다”며 “그 결과가 양 지대장의 죽음이었다”고 덧붙였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건설노동자로 사는 것이 죄가 돼버린 시대가 왔다”며 “먹고 살기 위해 노조에 가입한 죄, 공기단축 압박에 새벽부터 밤늦게까지 일했으니 추가 근로수당을 달라고 한 것이 죄인가”라고 되물었다. 이어 “무고하게 수사당한 건설조합원과 손잡고 억지 탄압의 죗값을 받게 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도심에 대규모 인원이 모이면서 시내 곳곳 교통 혼잡은 불가피했다. 서울교통정보시스템에 따르면 이날 오후 3시 기준 도심 속도는 시속 10.3㎞까지 떨어졌다.

경찰은 이날 건설노조의 운집에 대비해 총 6000여명에 달하는 110개 경찰부대를 집회 인근 현장에 배치했다. 또 세종교차로에서 숭례문교차로 사이 세종대로 상에 수도권 광역 버스 등 통행을 위한 비상차로를 확보, 원활한 교통 소통에도 나섰다.

경찰 관계자는 “도심권 세종대로, 종로, 을지로, 한강대로 일대에 극심한 차량 정체가 예상된다”며 “가급적 지하철 등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부득이 차량을 이용하면 교통정보 등을 미리 확인해야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경찰은 당초 민주노총이 신고한 야간행진을 금지 통고했다. 그러나 서울행정법원이 2000명 이하 참가 등을 조건으로 집행정지 신청을 일부 인용함에 따라 이날 오후 8시 30분부터 오후 11시까지 용산구 전쟁기념관으로 행진할 수 있게 됐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