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노조원 분신 후폭풍 “尹정권이 동지 죽였다, 총력 투쟁 선포”(종합)

4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인근서 결의대회
“건설노조 폭력배 집단 매도·탄압 결과물”
“인내의 시간 끝나…尹정권 끌어내려야”
121개 시민사회종교단체도 “노조 탄압 말라”
  • 등록 2023-05-04 오후 4:30:25

    수정 2023-05-04 오후 5:00:35

[이데일리 황병서 기자] “열사 정신 계승해 윤석열 정권 끝장내자!”

건설노조는 4일 오후 2시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인근에서 결의대회를 진행했다.(사진=이영민 수습기자)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전국건설노동조합 간부 양회동(50)씨가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앞두고 분신을 해 숨지면서 노동계와 시민사회계가 정부를 강력 규탄하고 나섰다.

건설노조는 4일 오후 2시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인근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윤석열 정권이 건설노동자를 죽였다, 총력·총파업 투쟁으로 정권을 끌어내리겠다”고 했다. 결의대회엔 주최 측 추산 조합원 약 5000명이 참여했다.

‘열사 정신 계승’이란 문구가 적힌 검은색 천을 이마에 두른 이들은 이날 △노조 활동에 대한 강압수사 중단 △윤석열 정권 퇴진 △건설노조 탄압 중단 및 구속자 석방 △총력·총파업 투쟁 등을 결의했다.

이들은 건설노조 조합원 분신 자살의 이유를 정부의 노조 탄압 때문으로 보고 있다. 건설노조는 1000명에 가까운 건설노조 간부 및 조합원에 대한 소환조사가 진행되고 있으며, 조합원 16명이 노조활동을 했다는 이유로 감옥에 갇혀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건설노조를 폭력배 집단으로 매도하고 탄압하는 윤석열 대통령과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집단 탄압의 결과물”이라며 “사상 유례가 없는 건설노조를 향한 강압적 탄압이 자행되고 있다”고 했다. 이어 “건설노조를 말살하기 위한 경찰의 토벌대식 200일 작전이 진행 중”이라며 “전방위적으로 건설노조 활동을 불법화하기 위한 온갖 탄압과 책동이 자행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불꽃과 함께 산화한 양회동 동지의 염원에 따라 윤석열의 검찰 독재 정치를 끝장내고, 건설노동자가 존중받고 주인이 되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총력 총파업 투쟁을 선포한다”고 밝혔다.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은 “(조합원들이) 민주노총을 통해 노동자가 노가다와 막장이 아니라 노동자로 살 수 있도록 만들었는데, 이를 불법과 비리로 매도하고 갈취로 파렴치한 범죄자로 내몬 윤석열 정부가 양 동지를 죽였다”고 성토했다. 이어 “이제 인내의 시간은 끝이 났다”며 “노동자를 죽이고 물가폭등과 전세 사기로 서민을 죽인 비정한 정권을 더이상 용납할 수 없다”고 했다.

정치권에서도 가세했다. 이은주 정의당 원내대표는 “윤석열 정부의 건설노조 탄압은 마녀사냥”이라며 “양회동 열사의 죽음은 대통령이 책임져야 하고, 가족에게 사과하고 모든 탄압을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민주노총 등 121개 단체가 소속된 제시민사회종교단체도 앞서 오후 1시 대통령실 인근에서 집회를 열고 “윤석열 정권의 반노동·노조탄압이 죽음을 불렀다, 건설노조 탄압을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김재하 전국민중행동 공동대표는 “어찌 보면 예견된 상황”이라며 “이제껏 그 어떤 정권에서도 볼 수 없었던 가혹한 탄압이 건설노조에 집중됐었다”고 주장했다. 김 대표는 “윤석열 정권의 사과와 책임자 처벌을 원한다”며 “고인의 뜻을 받들어 윤석열 정권의 퇴진만이 고인의 뜻을 기리는 길이라 확신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집회가 열린 인근에선 보수단체인 신자유연대가 “깡패노조 해체하라”, “일하기 싫으면 일하지 말라” 등을 외치며 맞불집회를 열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