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정부 첫 검찰총장 지명자 '이원석'은 누구?

尹대통령, 한동훈 제청받아 새 총장 후보로 이원석 지명
총장직무대리 광폭 행보…‘사실상 검찰총장’ 존재감 굳혀
국정농단 수사등 특수통 코스…추미애 시절 좌천 겪기도
尹검찰총장 가까이 보좌하고 한동훈과 연수원 동기 인연
  • 등록 2022-08-18 오후 3:09:27

    수정 2022-08-18 오후 9:24:22

[이데일리 이배운 기자] 이원석 대검찰청 차장검사가 윤석열 정부 첫 검찰총장 최종 후보자로 낙점됐다.

검찰 안팎으로 중대한 현안이 쌓여있는 시기에 차분하게 난관을 돌파하고 안정적으로 조직을 이끌 적격자가 지명됐다는 게 법조계의 대체적인 평가다.

이원석 대검 차장검사가 18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으로 출근하고 있다. (사진=이데일리 김태형 기자)
18일 법조계에 따르면 윤석열 대통령은 한동훈 법무부 장관의 제청을 받고 이날 새 검찰총장 후보로 이 차장검사를 지명했다. 조만간 국회 인사청문회를 거쳐 내달 중순께 정식 임명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총장 직무대리를 맡고있는 이 차장검사는 전남 보성 출신으로 서울대 정치학과를 졸업하고 사법연수원을 27기로 수료한 뒤 서울지검 동부지청에서 검사 생활을 시작했다.

그는 대검 수사지원과장과 수사지휘과장,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장 등을 거치며 이른바 ‘특수통’ 코스를 밟았다. 특히 2005년 삼성에버랜드 전환사채 사건 수사에 참여했으며, 2008년에는 삼성 비자금 특검에서 활약했다. 서울중앙지검 시절엔 정운호 게이트 사건을 수사해 성과를 냈고, 이명박 정부 4대강 사업 비리 의혹과 자원외교 사건도 수사했다. 국정농단 수사 과정에선 검찰 특별수사본부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을 직접 조사하며 탁월한 수사력을 입증했다.

이후 서울고검 검사, 해외불법재산 환수 합동조사단 단장 등을 거쳤고 2019년엔 대검 기획조정부장으로 근무하며 당시 윤석열 검찰총장을 가까이서 보좌했다. 다음해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이 단행한 인사에선 수원고검 검사로 좌천성 발령되며 일선 수사에서 배제되기도 했다. 한 장관과는 사법연수원 27기 동기로 평검사 시절부터 친분이 두터운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3개월간 총장 직무대리를 맡은 이 차장검사는 검찰총장 임명이 사실상 확정된 것처럼 적극적으로 업무를 수행하면서 검찰 안팎에선 ‘내정설’이 잇따랐다. 특히 검찰 내부 기강 잡기에 주력했고 언론 등 대국민 소통에도 적극 나서면서 ‘검찰 1인자’로서의 존재감을 굳혔다. 최근 검찰이 민생 범죄 엄단 특별대책을 5차례 연속 내놓은 것도 이 차장검사의 강력한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이 차장검사는 한 장관과 검찰 간부 인사를 10여 차례 논의한 당사자다. 차기 검찰총장은 인사 과정에 전혀 참여하지 못한 탓에 업무가 어려울 것이라는 이른바 ‘식물총장’ ‘총장패싱’ 우려가 해소된 셈이다.

한편 ‘윤석열 사단·특수통’ 출신 인사들의 중용에 강한 거부감을 드러내 온 더불어민주당은 다가올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이 차장검사를 상대로 기선제압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이 차장검사는 야당 의원들을 최대한 자극하지 않으면서도, 검찰 조직을 대변해 검수완박법의 부당함을 피력하고 문재인 정권 권력형 비리 엄단 의지를 표명해야 한다는 쉽지 않은 과제를 안게 됐다.

검찰총장에 정식 임명되면 전국 청에서 진행 중인 여러 굵직한 권력형 비리 의혹 수사들이 잘 마무리 될 수 있도록 진두지휘 해야 한다. 특히 일부 사건은 청와대 ‘윗선’의 개입 의혹까지 제기되고 있어 정치권 등 외부세력의 압박을 방어하고 국민이 납득 할 수 있는 결과물을 내놓는 게 관건이다. 헌재에 검수완박의 위헌성을 설득하는 검수완박 헌법쟁송 준비도 검찰 조직의 권한과 위상이 걸린 주요한 과제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