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3연임 정상외교 시동…독일·베트남 등 줄줄이 방중

베트남 서기장, 시진핑 3기 첫 방중 외국 정상
파키스탄 총리 내달 1일 시 주석 회담
독일 총리도 조만간 중국 찾을듯
시진핑, G20 등 다자회의 참석…바이든 만남 주목
  • 등록 2022-10-27 오후 4:11:19

    수정 2022-10-28 오전 9:57:53

[베이징=이데일리 신정은 특파원]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이 3연임에 성공한 이후 미국의 견제 속에 우군 확보에 분주한 모습이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외국 정상과 만남을 자제해왔던 시 주석은 다음주부터 베트남, 파키스탄, 독일 등 지도자를 만나며 본격적인 외교를 재개할 전망이다.

시진핑(앞줄 왼쪽) 중국 국가 주석과 샤브카트 미르지요예프(가운데) 우즈베키스탄 대통령 등 정상들이 9월 16일 우즈베키스탄 사마르칸트에서 열린 상하이협력기구(SCO) 정상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AFP)
27일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에 따르면 중국 외교부는 셰바즈 샤리프 파키스탄 총리가 다음 달 1일 중국 베이징을 공식 방문한다고 밝혔다. 샤리프 총리는 리커창 중국 총리 초청으로 중국을 방문해 시 주석, 리잔수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상무위원장 등과 회담할 예정이다. 리 총리와 리 위원장이 내년 3월 퇴임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새롭게 중앙정치국 상무위원(7명)에 진입한 시 주석의 충성파 인물들이 본격적으로 공식 석상에 등장할지 주목된다.

샤리프 총리가 방문하기 이틀 전에는 응우옌 푸 쫑 베트남 공산당 서기장이 30일부터 11월2일까지 시 주석의 초청으로 중국을 공식 방문한다. 응우옌 푸 쫑 서기장은 베트남 권력 서열 1위로 지난해 2월 서열 2위인 국가주석 자리를 응우옌 쑤언 푹 총리에게 넘겨주고 서기장 3연임에 성공했다.

중국 정부가 공식 발표하지는 않았지만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도 다음달 초 중국을 찾을 것으로 알려졌다. 블룸버그통신는 숄츠 총리가 올리버 블루메 폭스바겐 최고경영자(CEO) 등 경제사절단과 함께 다음달 4일께 중국을 방문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다만 유럽연합(EU) 여러 정상이 숄츠 총리의 중국 방문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표명하고 있어 정확한 일정은 확정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진다.

이밖에 사미아 술루후 하산 탄자니아 대통령도 오는 2일부터 4일까지 중국을 방문한다.

시 주석은 당헌 개정을 통해 10년마다 국가 주석을 교체해왔던 연임 규정을 철폐하고, 지난 23일 열린 제20기 중앙위원회 1차 전체회의(1중전회)에서 당 총서기 겸 당 중앙군사위원회 주석에 선출되며 집권 3기를 시작했다.

3연임에 성공한 시 주석은 베이징에서 각국 정상들과 줄줄이 회담하고 11월에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인도네시아 발리),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태국 방콕) 등에 참석하며 활발한 외교활동을 재개할 것으로 보인다. 다자회의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의 만남이 이뤄질지도 주목된다.

첸펑 칭화대 국가전략연구원 연구부 주임은 관영 글로벌타임스에 “쫑 서기장과 샤리프 총리는 20차 당대회 후 처음으로 중국을 방문하는 외국 지도자”라며 “이번 방문은 주변국과의 우호 협력이 중국 외교정책의 중요한 기반이 될 것이라는 점을 반영한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 꼼짝 마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