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희생 강요하는 배달플랫폼 그만…땡겨요는 상생이 목적”

[금융인라운지]전성호 신한은행 땡겨요 사업단장
2022년 시작한 땡겨요…2년 만에 가맹점 13만개 넘어
“낮은 중개수수료·투명한 구조…소상공인 이익 최우선”
“소외됐던 소상공인 금융 혜택도 지원…함께 성장할 것”
  • 등록 2024-02-01 오후 7:15:22

    수정 2024-02-01 오후 7:39:49

[이데일리 최정훈 기자] “현재 배달 플랫폼 시장은 플랫폼 업체가 소상공인을 갉아먹으며 이익을 내는 구조입니다. 하지만 땡겨요는 소상공인의 성장을 돕고 소외됐던 금융서비스 혜택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등 상생이 목적입니다. 은행의 사회적 책임은 고객의 성장을 책임지는 것이라는 철학이 땡겨요에 담겨 있습니다.”

전성호 신한은행 땡겨요사업단장(본부장)은 지난 25일 서울 중구 땡겨요 사무실에서 가진 이데일리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2년간 땡겨요를 통해 소상공인과 서비스 이용 고객 모두 상생할 수 있었다”며 “올해 말까지 더 많은 소상공인과 고객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해, 땡겨요의 존재 가치를 증명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땡겨요는 신한은행에서 혁신 금융서비스 사업으로 지난 2022년 시작한 배달 플랫폼 사업이다. 지난해 말 기준 땡겨요의 가맹점 수는 13만 6585개에 달한다. 서비스 이용자 수도 285만 3199명에 달할 정도로 사업 시작 2년 만에 급성장했다. 전 단장은 2014년 신한금융지주의 디지털전략팀을 맡은 이후 신한은행 써니뱅크, 모바일채널통합팀(SOL) 등 굵직한 디지털 전환 사업을 이끌어 온 전문가다.

땡겨요의 급성장 배경에는 낮은 중개수수료와 입점 수수료 면제, 광고비 폐지 등 소상공인을 최우선으로 고려한 정책이 자리 잡고 있다. 진 단장은 “기존 시장을 선도하는 배달 플랫폼 업체들은 편리함과 속도를 앞세웠지만, 그 부담은 모두 가맹점주에게 돌리는 구조였다”며 “반면, 땡겨요는 가맹점주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투명한 수수료 등 소상공인에게 최선의 이익이 돌아갈 수 있도록 사업구조를 선보이며 긍정적 반응을 불렀다”고 설명했다.

전성호 신한은행 땡겨요 사업단장이 지난 25일 서울 중구 땡겨요 사무실에서 이데일리와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다.(사진=김태형 기자)
배달 플랫폼의 평균 중개수수료는 11.4% 수준인데 반해, 땡겨요의 중개수수료는 2%에 불과하다. 이를 통해 소상공인이 절감한 돈은 약 150억원에 달한다는 설명이다. 여기에 땡겨요는 그동안 마케팅 지원액인 사장님 지원금을 현재까지 약 31만 건, 314억원을 제공했다. 또 기존 7~8%가량의 수수료가 발생하는 소비자 결제금액 당일 선입금 서비스도 13만 건가량 무료로 진행하기도 했다.

땡겨요는 특히 단순한 배달 플랫폼이 아니라 그동안 금융서비스에 소외됐던 소상공인을 지원하는 ‘포용 금융 플랫폼’의 성장까지 내다봤다. 진 단장은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600만명 중 금융 혜택을 받는 사람은 10%에 그친다”며 “나머지 90%는 선별이 필요하지만, 재무재표의 시차 등으로 은행은 소상공인의 신용을 심사하기가 어려워 혜택을 줄 수 없었다”고 전했다.

이에 땡겨요는 소상공인을 위해 지난해 10월 ‘매일 땡겨드림 대출’이라는 금융상품까지 선보였다. 입점 매장의 매출을 분석해 하루 최대 300만원까지 선입금대출을 지원하는 방식이다. 다른 대출금이 있어도 받을 수 있고, 중도상환수수료도 면제하는 것은 물론, 손님이 몰리는 주말에도 대출할 수 있고, 300만원 대출 시 이자 금액도 하루 1500원 수준에 불과하다.

전 단장은 “매일 땡겨드림 대출은 들쭉날쭉한 자영업자의 매출을 예상가능하고 계획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한 획기적인 상품”이라며 “매일 아침 대출금을 받은 점주들은 아르바이트비나 재료비, 이익 등을 계획적으로 활용할 수 있고, 앞으로 영업 전략도 체계적으로 세울 수 있는 성장의 발판이 되는 것”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땡겨요는 이용 고객의 혜택도 등한시하지 않았다. 특히 서울시와 충북, 전남, 광진구 등 12개 지자체와의 협업을 통해 지역 화폐와 연동한 할인 이벤트가 다양하다. 2년간 이를 통해 할인한 금액만 30억원에 달한다. 지자체의 소상공인 지원 정책의 실행 도구로서도 땡겨요가 주목을 받는 것이다.

땡겨요 사업은 올해 말까지 계획되어 있다. 진 단장은 상생의 가치를 증명해 땡겨요 사업을 지속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그는 “배달 플랫폼 독과점 체계 속에서 희생을 강요당하는 소상공인들에게 땡겨요는 플랫폼과의 상생이 가능하다는 걸 보여준 실증적 사례”라며 “연말까지 성과를 내기 위해 최선을 다하며 금융당국과 협의해 사업의 지속을 설득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