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홍남기, `찬바람 부는` 서민 삶 체감해보라"

지역화폐 골목상권 살리기 운동본부 농성 현장
"`기재부 해체` 얘기까지 나오는데 탁상행정 우려"
"손실보상 하한액 10만원 적어…안 하느니만 못 해"
  • 등록 2021-11-15 오후 6:50:15

    수정 2021-11-15 오후 7:28:49

[이데일리 이상원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15일 홍남기 경제부총리 및 기획재정부 장관을 향해 “여러 차례 지적하는 것이 부담스럽지만 정말로 책상을 떠나 현장에 와보라, `따뜻한 안방`이 아니라 `찬 바람 부는 바깥`에서 엄혹한 서민 삶을 체감해 보시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15일 오후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열린 지역화폐·골목상권살리기 운동본부 농성 현장을 방문해 자영업자들의 발언을 듣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 후보는 이날 오후 서울 정부청사 앞 지역화폐 골목상권 살리기 운동본부 농성 현장을 방문해 재정당국이 지역화폐 예산을 삭감한 것을 두고 “다수 서민이 어려워지는 것을 눈으로 본다면 이와 같은 만행에 가까운 예산을 편성하지 않았을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이 후보는 이날 오전 중앙선거대책위원회에서도 “따뜻한 방안과 책상에서 정책을 결정하는 것이 현장에서 멀게 느껴진다고 생각한다”며 “현장을 찾아 목소리를 들으면서 국가 경제 총량은 좋아진다지만 서민은 얼마나 어려운지 현장에서 체감해 보기를 바란다”고 말했었다.

그간 이 후보는 재정당국과 지역화폐 관련 예산으로 대립각을 세웠다. 민주당과 이 후보의 거듭된 요청에 홍 부총리는 지난 10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종합정책질의에서 “국회 예산소위를 할 때 지역사랑상품권(지역화폐) 예산을 6조원 보다 늘리는 방향으로 적극적으로 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 후보는 지난해 성공적으로 평가받았던 1차 전 국민 재난지원금을 언급했다. 그는 “3개월 안에 반드시 소비해야 하는 소비 쿠폰과 지역화폐로 경기부양 효과를 봤다”면서 “그 이후에 3배가 넘는 지원을 현금으로 특정(집단을) 골라 지원한 결과 경제 효과는 거의 없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경제 전문가라는 홍 부총리는 왜 그것을 모르는 것일까”라며 “결국 정치라고 하는 것이 이해관계 조정인데, 지역화폐를 지급해 소비하고 소상공인에게 흘러가면 대형 유통업체와 카드사가 피해를 보는 점들이 고려된 것이 아니냐고 누군가 의심하던데 그 의심에 동의하지 않을 수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기재부 해체’ 등 이런 얘기까지 나오는데 실상을 잘 모르는 탁상행정이 자꾸 우려되니까 나오는 얘기”라고 전했다.

아울러 10만원으로 책정된 소상공인 손실보상 하한액을 두고 더 늘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10만원을 지급하느니 안 하는 것이 훨씬 낫다”면서 “안 하는 것이 나을 수도 있겠다 싶을 정도의 소액이라 증액이 필요하고 문재인 대통령도 그렇게 말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취임 후 100일 이내에 50조원을 투자해 소상공인 손실금을 보상하겠다는 것을 두고는 “당선되면 하고 당선 안 되면 못하게 하겠다는 것인가”라며 “예산 증액에 동의한다면 추가경정예산(추경)으로 하지 말고 이번 본예산에 편성하는 방향으로 협조해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