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작년 영업익 1.3조, 전년比 1.6% 감소…광고 사업 주춤(상보)

연간 매출 8조 돌파
긴축 영향에 4분기 서치플랫폼 매출 2.3% 늘어
콘텐츠는 일본 유료 이용자 증가 영향 100.1% 성장
클라우드 연 매출은 5.3% 증가…"올해 초거대 AI 경쟁 우위 확보"
  • 등록 2023-02-03 오전 8:12:29

    수정 2023-02-03 오전 8:32:33

[이데일리 김국배 기자] 네이버(035420)는 지난해 4분기 매출 2조 2717억원, 영업이익 3365억원을 기록했다고 3일 밝혔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7.8%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4.2% 감소했다.

작년 연간 매출은 8조2201억원으로 20.6% 늘었으며, 영업이익은 1조3047억원으로 1.6% 감소했다. 순이익은 1년 전보다 96% 줄었다. 회사 측은 “지난 2021년 라인과 Z홀딩스의 경영 통합으로 A홀딩스·라인 공동 보유 투자주식 공정가치 15조원(세후)이 현금 유출입이 수반되지 않는 회계상 이익으로 반영된 영향”이라고 설명했다.



사업 부문별로 보면 4분기 서치플랫폼 매출은 긴축 등 영향으로 작년 동기보다 2.3% 줄어든 9164억원을 기록했으며, 연간 기준으로는 1년 전보다 7.9% 증가한 3조5680억원으로 집계됐다. 네이버는 올해 검색, 디스플레이 신상품 출시 등으로 매출 성장을 꾀할 계획이다.

4분기 커머스 매출은 브랜드 스토어, 여행·예약, 크림 등 버티컬 서비스 성장과 연말 성수기 효과 등에 힘입어 전년동기 대비 18.3% 상승한 4868억원을 기록했다. 연간 매출은 21% 성장한 1조8011억원이다. 4분기 커머스 부문 전체 거래액은 1년 전보다 13.7% 늘어난 11조2000억원이었다.

같은 기간 핀테크 매출은 신규 결제처 연동, 예약 결제 증가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8.4% 늘어난 3199억원으로 집계됐다. 연간 매출은 1조1866억원으로 21.2% 늘었다. 4분기 네이버페이 결제액은 21% 증가한 13조2000억원이다.

4분기 콘텐츠 부문 매출은 일본 통합 유료 이용자 증가(전년 대비 25%) 등으로 100.1% 늘며 4375억원을 기록했다. 연간 기준으론 91.3% 증가한 1조2615억원이었다. 클라우드 및 기타 매출은 111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9% 증가했으며, 연간 매출은 5.3% 늘어난 4029억원이었다. 네이버는 인공지능(AI), 기업 간 거래(B2B) 사업 조직들을 네이버클라우드로 통합하고, 초거대 AI 기반 경쟁 우위를 확보해 대기업·금융 시장을 확장할 예정이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2022년은 글로벌 기업으로서 더 큰 도약을 위한 투자와 성장을 위한 내실을 다진 한 해”라며 “기존 사업의 안정적인 성장과 새로운 시장 개척을 통해 성장세를 유지하고, 이용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플랫폼이 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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